KACUNS 미디어 & 자료 보도자료

미디어 & 자료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 항목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동아경제] 與, 한국 안보리 진출에 '드라이브' - 국회 포럼서 '비상임이사국 재진출' 촉구

2023-05-08


2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한국의 UN 안보리 진출 포럼과 유엔외교 국회포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서민지 기자

 

"한국, 국제사회 혼란 반전시킬 역량 충분"

 

'한국의 UN 안보리 진출 포럼과 유엔외교 국회포럼'이 2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포럼은 UN이 가야 할 방향은 어디에 있으며 우리 정부의 역할은 무엇인지 찾기 위해 마련됐다.

 

국민의힘 윤상현 국회의원은 "21세기에 들어 발생하는 국제적인 분쟁 중에 UN이 모든 국제 문제를 해결하고 평화를 실현할 수 있으리라는 사람들의 막연한 믿음은 이제 실망으로 다가왔고 UN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유엔한국협회 곽영훈 회장은 "대한민국은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주최하면서 냉전 시대를 끝내는 데 크게 기여했기 때문에 UN 비상임이사국에 재진출해 국제사회의 어지러운 분위기를 다시 한번 반전시킬 역량이 있다"고 주장했다.

 

토론에 앞서 선문대학교 박흥순 명예교수가 '유엔의 최근 동향과 안보리의 역할 : 시사점'으로, 오준 전 유엔대사와 아프가니스탄·파키스탄 이경철 특별대표가 '우리나라의 2013-14 유엔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 경험과 시사점'을 주제로 발제했다.

 

손성환 전 스웨덴 대사가 좌장을 맡았으며, 숙명여자대학교 최동주 교수와 이화여자대학교 박인휘 교수, 신부남 전 기후변화 대사, 외교부 박용민 다자외교조정관, 미래희망기구 교육사업부 하현경 담당관이 패널로 토론에 참여했다.

 

한편, '한국의 UN 안보리 진출 포럼과 유엔외교 국회포럼'은 국회 외교통의원회와 유엔한국협회가 공동주최했다.

서민지 기자
 

 

첨부파일
목록

KACUNS관련기관

유엔
cscap
외교부
대한민국 국방부
acuns
유엔한국협회
통일부
제주평화연구원
한국국제정치학회
국제개발협력학회
한국아프리카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