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환영합니다! 귀하의 계정에 로그인하세요.
한국유엔체제학회(KACUNS)
제9대 회장 최동주
존경하는 한국유엔체제학회 회원 선생님들께
안녕하세요? 제9대 한국유엔체제학회 회장을 맡게 된 최동주입니다.
기후위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현재 국제사회가 직면한 전환기적 위기 상황 속에서 유엔 체계의 유용성에 대한 비판과 우려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유와 연대의 정신에 입각하여 발전해 온 유엔 체계는 무엇으로 대체될 수 있을까요? 자유주의 국제질서의 균열을 막고 포용적 다자주의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유엔 체계를 보다 견고히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특히 한국전쟁 당시 유엔군 파병의 수혜국이자 정부 수립과 발전 과정에서 유엔과 특별한 관계를 맺어온 한국의 역사는 유엔 체제에 기반한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한국은 지난 1996~1997년, 2013~2014년에 이어 2024~2025년 세 번째 유엔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을 앞두고 있습니다. 올해 6월 선거에서 당선된다면 한국은 비상임이사국으로서 국제사회 내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한 실질적 기여를 보다 확대해 나갈 것이며 이 과정에서 우리 유엔체제학회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1999년 설립된 한국유엔체제학회(KACUNS)는 글로벌 과제에 대한 다학제적 고찰과 분석, 유엔 중심의 다자적 해법을 제시하는 실용적인 연구를 지향합니다. 새롭게 구성된 제9대 집행부는 그간 학회가 수행해 온 주요 활동과 더불어, 세계유엔체제학회(ACUNS)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전공 분야의 회원 여러분들 간 교류와 소통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한국유엔체제학회 모든 회원 선생님들의 연구와 교육 활동에 더할 나위 없는 성과가 함께 하시기 바라며, 앞으로 많은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유엔체제학회(KACUNS)
제9대 회장 최동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