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CUNS 학회소식 학회 및 회원 동정

학회소식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 항목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2023 한국유엔체제학회 하계학술대회 개최 결과

2023-08-25



한국유엔체제학회와 강원대학교 통일강원연구원이 공동주최한 「2023 한국유엔체제학회-강원대학교 통일강원연구원 국제학술대회 – 유엔 체제와 대한민국: 성찰과 전망」이 2023년 7월 13일(목) 오전 10시부터 7월 14일(금) 오후 2시까지 양일간 강원대학교 미래도서관 정강홀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학계와 국내 주재 유엔사무소 및 유관 기구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한국의 발전 과정 속 유엔과의 관계에 대해 성찰하고, 현 유엔 체제 속 한국의 역할과 과제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역대 세 번째로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2024~2025년)에 선출된 대한민국이 유엔 체제 내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받는 상황에서, 이번 학술대회는 복합 위기 상황에서 한국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토론의 장이였다.

컨퍼런스는 한국에 주재하는 UN기구 대표들 및 유관기구 대표들을 초청하는 2개의 특별 패널을 기획하였다. 1일차인 7월 13일(목)의 패널 3에서는 한국에 주재하는 UN기구 대표 및 대리대표들을 초청하여 변화하는 UN 시스템 내 한국의 미래 역할과 과제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2일차인 7월 14일(금)의 패널 5에서는 UN 유관기관장들을 초청하여 주제 분야별 UN 아젠다의 국내 이행 방안에 대해 토의했다. 그밖에도 UN 시스템 내 한국의 발전 역사, 인권과 이주, post-SDG 파트너십 등 주요 UN 의제들의 현황과 한국의 역할에 대해 탐색하는 패널들도 마련되었다. 학술대회 개회식에서는 최동주 한국유엔체제학회장의 개회사와 김대중 강원대학교 교학부총장의 환영사, 박용민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 및 곽영훈 유엔한국협회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학술대회 1일차인 7월 13일(목)에는 총 3개의 패널이 개최되었다.

패널 1“변화하는 세계와 유엔 의제의 새로운 탐색: 인권과 이주(일반세션)”에서는 김헌준 고려대학교 교수가 ‘미중 갈등 시대의 한미 가치 규범 협력: 인권과 민주주의’ 및 김정현 성균관대학교 좋은민주주의연구센터 전임연구원이 ‘난민의 보충적 유입경로를 위한 행위자의 다각화’ 주제로 발제하였다.

패널 2 “유엔과 한국 관계의 역사적 조명”에서는 채리아 서울대학교 강사가 ‘1970년대 유엔에서의 한국문제 처리과정 연구’, 이상호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선임연구원이 ‘1950년대 이후 유엔군사령부 변화와 그 특징’, 그리고 박태균 서울대학교 교수가 ‘1948-1950 한국에 대한 유엔 결의문 연구’에 대해 발제하였다.

유엔사무소 초청 기획세션에 해당하는 패널 3 “유엔 체제와 한국의 역할”에서는 솅야오 탕 유엔식량농업기구 한국협력연락사무소 소장, 제임스 히난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 서울사무소 소장, 전혜경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 대표, 하예진 유엔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 프로그램담당관, 김한결 유엔국제상거래법위원회 아태지역사무소 법률전문위원, 한석진 유엔세계식량계획 한국사무소 조정관, 그리고 이재호 국제이주기구 한국대표부 정책담당관을 패널리스트로 초청하여 유엔 체제 내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주요 글로벌 이슈들을 중심으로 당면 과제에 관하여 논의했고 한국의 역할에 대해서도 여러 심도 깊은 토의가 이루어졌다.

학술대회 2일차인 7월 14일(금)에는 총 2개의 패널이 개최되었다.

먼저 패널 4 “Post-SDGs UN 파트너십(일반세션)” 패널에서는 곽주영 연세대학교 교수가 ‘사회적 기대와 성과: 한국의 SDG 파트너십’ 및 홍문숙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가 ‘국제기구 자발적 기여 잠재력 평가 가능성과 도전과제’를 주제로 발제하였다.

유엔 유관기구 초청 기획세션에 해당하는 패널 5 “UN의제와 한국의 협력·이행 전략”에서는 임현묵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장이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한국의 이니셔티브’, 김중헌 유네스코 국제무예센터 이사가 ‘UN의제와 유네스코국제무예센터의 SDGs 이행전략’, 조현주 유네스코 석좌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선임연구위원이 ‘UNESCO Chair 로서의 KISS, 역할과 기대’, 그리고 유연철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사무총장이 ‘ESG, SDGs 및 유엔글로벌콤팩트’를 주제로 발제하였다.

이번 「2023 한국유엔체제학회-강원대학교 통일강원연구원 국제학술대회 – 유엔 체제와 대한민국: 성찰과 전망」은 학계·연구소, 유엔사무소, 유엔 유관기구, 관련 전문가, 대학(원)생 등 관심 있는 누구나 사전등록을 통해 학술대회 현장 참석이 가능했고, 한국유엔체제학회 공식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kacuns7224)을 통해 시청가능하다.



목록

KACUNS관련기관

유엔
cscap
외교부
대한민국 국방부
acuns
유엔한국협회
통일부
제주평화연구원
한국국제정치학회
국제개발협력학회
한국아프리카학회